국어 사전 뜻 | 어휘력 향상 - 초등 국어 사전 선택과 활용 290 개의 가장 정확한 답변 (2023)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국어 사전 뜻 – 어휘력 향상 – 초등 국어 사전 선택과 활용“?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btop.bentrekhoinghiep.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btop.bentrekhoinghiep.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깔루아교육TV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25,290회 및 좋아요 361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사람들이 이 주제에 대해 검색하는 관련 키워드: 국어 사전 뜻 구글 국어사전, 표준국어사전, 한자사전, 한영사전, 국어대사전, 순우리말 사전, 영어사전, 다음 국어사전

Table of Contents

국어 사전 뜻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여기에서 동영상 보기

d여기에서 어휘력 향상 – 초등 국어 사전 선택과 활용 – 국어 사전 뜻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초등 어휘력 향상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사전을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국어 사전 선택이 어렵다면, 초등 국어 사전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두 종류의 사전을 살펴봅시다.
필요에 따라, 아이에 맞는 사전을 선택하고, 모르는 어휘가 나왔을 때 찾아보는 활동만으로도 그 의미를 생각해 보는 시간을 통해서 어휘력이 조금씩 성장하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어떤 사전이 좋다라기 보다는 사전 종류와 관계없이 일단 사전을 활용하는 것이 더 중요하겠지요?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국어 사전 뜻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어휘력 향상 – 초등 국어 사전 선택과 활용.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국어 사전 뜻 | 어휘력 향상 - 초등 국어 사전 선택과 활용 290 개의 가장 정확한 답변 (1)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국어 사전 뜻

  • Author: 깔루아교육TV
  • Views: 조회수 25,290회
  • Likes: 좋아요 361개
  • Date Published: 2019. 2. 15.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KCVPXC3rpyU

국어 사전 뜻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네이버 국어사전

3개의 한국어 대사전 (표준국어대사전, 고려대한국어대사전, 우리말샘), 상세검색, 맞춤법, 보조사전.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ko.dict.naver.com

Date Published: 1/12/2021

View: 5325

네이버 국어사전 – NAVER

3개의 한국어 대사전 (표준국어대사전, 고려대한국어대사전, 우리말샘), … 은행을 뜻하는 영어 ‘뱅크’와, 순위를 뜻하는 ‘차트’를 합친 말로 실시간 음원 차트를…

+ 여기를 클릭

Source: krdic.naver.com

Date Published: 12/22/2022

View: 5662

다음 국어사전

고려대학교 한국어대사전 콘텐츠, 한국어 발음, 고사성어, 맞춤법 검사기 제공.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dic.daum.net

Date Published: 5/11/2022

View: 6856

국어사전 – 나무위키:대문

국어사전(國語辭典)은 한국어 단어를 한국어로 설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된 사전이다. 현재 국어사전의 양대산맥을 이루는 것은 관찬이라는 권위를…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namu.wiki

Date Published: 1/8/2021

View: 2037

국어사전(國語辭典)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자문화권에서는 자국어 사전을 국어사전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 그 핵심은 정의, 즉 뜻풀이에 있으나 이를 보완하는 예구·예문과 문법정보 등의 통합관계를…

+ 여기를 클릭

Source: encykorea.aks.ac.kr

Date Published: 5/28/2021

View: 2331

‘꽃중년’, ‘힐링하다’가 국어사전에? | 뉴스 –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10월 5일에 개통된 개방형 국어사전 ‘우리말샘’. 국민 누구나 단어를 추가하고 뜻을 추가할 수 있다.(출처=우리말샘 누리집)…

+ 여기에 보기

Source: www.korea.kr

Date Published: 5/22/2022

See also 톱 1045 겨울 미술 활동 새로운 업데이트 42 일 전

View: 1910

다음 국어사전

사전 의견 보내기

새로운 단어 제보 오류신고 기타의견

내용 쓰기

사전에 없는 단어나 내용 오류, 오타를 신고해 주세요.

등록해 주신 내용은 운영자의 검토를 거쳐, 서비스에 반영됩니다.

한자문화권에서는 자국어 사전을 국어사전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거시구조를 이루는 올림말, 즉 표제항에는 어휘형태소와 문법형태소는 물론이고, 일정한 의미의 접사(와 때로 어근)나 하나의 의미를 지니는 관용어·관용구와 속담 등도 어휘소로 보아 포함된다. 전통적으로 국어사전은 고유명사(인명, 지명, 사건명, 서명 등)와 전문어까지 포함되어 언어사전에 백과사전의 성격이 가미되어 왔다. 이들은 한글맞춤법에 따라 표기되기 때문에 이의 발음을 한글로 표시하여 음운 정보를 보이되 필요한 곡용·활용 정보와 함께 제시되기도 한다.

하나의 표제항에 대한 언어 정보를 필요충분하게 제시하는 조항(article)은 미시구조를 이루는데, 그 핵심은 정의, 즉 뜻풀이에 있으나 이를 보완하는 예구·예문과 문법정보 등의 통합관계를 보이기도 하고 계열관계를 보이는 관련 어휘(예컨대 유의어, 반의어, 참고어, 약어 등)를 제시하기도 하며, 통시적 사전의 경우에는 어원을 올리기도 한다.

국어사전 편찬의 필요성은 개항기 이후 서양의 영향을 받으면서 주시경(周時經) 등에 의해 강조되었으며, 1910년에 『사전연구초(辭典硏究草)』라 하여 『대한민보(大韓民報)』의 제269호부터 모두 95회에 걸쳐 연재된 바 있다.

또 최남선(崔南善)이 설립한 조선광문회에서 주시경·김두봉(金枓奉)·이규영(李奎榮)·권덕규(權悳奎) 등이 『말모이』라는 국어사전을 편찬하다가(현재 그 첫째 권만이 알려져 있음.) 주시경의 서거로 김두봉이 이어받아 작업했으나(이병근 소장) 중단되었다. 이 사전은 용언 어간을 표제항으로 설정하는 등 주로 주시경의 문법이론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인쇄 출판된 최초의 국어사전은 문세영(文世榮)의 『조선어사전(朝鮮語辭典)』(1938)인데, 최초로 간행된 이 사전은 이듬해에 수정·증보판이 나왔고, 광복 이듬해에도 다시 나와 국내에 큰 영향을 미침으로써 사회사적 의의가 그만큼 컸던 사전으로, 이두까지 포함시킨 언어사전이기는 하나 대표적인 고유명사까지 표제어로 올려 백과사전의 성격이 가미되었다. 접두사를 주요 표제항으로 삼고 그에 의한 파생어들을 부표제항으로 삼았으며, ‘-아/어’와 ‘-ㄴ/은’에 의한 활용형을 보이고 있다.

이윤재(李允宰)의 사전 원고를 그의 제자이자 사위인 김병제(金炳濟)가 광복 후에 수정·증보한 『표준조선말사전』(1947)은 일상어로서의 현대 고유어·한자어, 그리고 널리 쓰이는 외래어와 방언을 표제항으로 삼되 고어·이두어 등은 아예 싣지 않았고, 전문어·고유명사도 극히 제한적으로 실어 언어사전에 가깝게 되었다. 이 사전은 문세영의 사전과 함께 광복 이후에 가장 널리 이용되었는데, 남북 분단 이후에는 남에서는 문세영의 사전이, 그리고 북에서는 이윤재·김병제의 것이 많이 이용되었다.

한편, 1929년에 조선어연구회가 주축이 되어 108명의 발기로 조선어사전편찬회가 조직되었고, 1936년에는 조선어학회가 맡아 편찬하다가 1942년 조선어학회사건으로 중단, 광복 후 1947년에야 『조선말 큰사전』 첫째 권이 나오고, 1957년에 드디어 『큰사전』(한글학회) 6권이 완간됨으로써 『한글맞춤법통일안』(1933), 『사정한조선어표준말모음』(1936) 및 『외래어표기법통일안』(1940) 등과 함께 국어생활의 기초를 확립하게 되었다.

이 『큰사전』은 16만 4125 항목(그 중 표준말 14만 464 항목)을 표제항으로 삼았는데, 표준어 이외에 방언·고유명사·고어·이두·관용구 등이 포함된 확장형 사전이다. 이 사전의 맞춤법과 국어 이론은 그 당시 한글학회의 것이 바탕이 되었다.

그 뒤를 이어 신기철·신용철의 『표준국어사전』(1958)과 그 수정·증보판(1960), 국어국문학회의 『국어 새사전』(1958), 홍웅선·김민수의 『새사전』(1959), 이희승의 『국어대사전』(1961) 및 그 수정·증보판(1982), 신기철·신용철의 『새 우리말 큰사전』(1975) 등이 계속 편찬 간행되어 국어생활을 발전시켜 왔는데, 비록 표제항의 수효가 계속 늘기는 했으나 역시 『큰사전』과 같은 성격의 확장형 사전으로 언어사전에 백과사전의 성격을 가미한 것들이었다.

1988년 국어연구소에서 새로운 어문 규정이 공표되고 1991년에 국립국어연구원이 국민의 국어생활 향상을 꾀하기 위한 조사·연구 업무를 관장하는 국가기관으로 정식 발족하면서 1992년에 새로운 국어사전의 편찬을 추진하여 1999년 10월 9일에 드디어 『표준국어대사전』이 모두 3권 7,308면으로 간행되었는바, 그 성격 역시 확장형 사전이다. 그러나 이 사전은 과거의 사전에 비해 다양한 언어 정보를 제공하려 했는데, 특히 표제항에 대응되는 최초의 문헌상의 어형을 제시한다든가 대응되는 북한어를 제시한다든가 또 표제어의 문법적 기능이나 유형을 고려하여 좀더 풍부한 예문과 함께 서술하는 등의 특징을 보이고 있다.

이후 일반 국민들에게『표준국어대사전』을 홍보, 활용하게 하기 위하여 2001년에『표준국어대사전』CD-ROM판본을 출간하였고, 2008년부터는『표준국어대사전』개정증보판을 인터넷에 서비스하고 있다.

‘꽃중년’, ‘힐링하다’가 국어사전에?

‘꽃중년, 그루밍족, 갑질, 힐링하다’

우리는 위 단어들을 자주 접한다. 그만큼 매스컴에 자주 등장하는, 우리 생활과 맥이 닿아 있는 말이기도 하다. 그런데 우리는 이런 신어를 쓰면서 “과연 이게 맞는 표현일까? 표준어가 아니어도 활용할 수 있는 걸까?”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앞으로는 그런 부담을 상당 부분 덜 수 있을 전망이다.

10월 5일에 개통된 개방형 국어사전 ‘우리말샘’. 국민 누구나 단어를 추가하고 뜻을 추가할 수 있다.(출처=우리말샘 누리집)

국립국어원은 한글날 직전인 10월 5일부터 개방형 국어사전인 ‘우리말샘’ 누리집(http://opendict.korean.go.kr/)을 개통한다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한국어기초사전’과 ‘국립국어원 한국어-외국어 학습사전’ 누리집도 함께 공개했다. 함께 만들고 모두 누리는 우리말샘은 한 마디로 표현하면 ‘현실을 반영한 사전’ 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말샘은 국립국어원의 대표 사전인 ‘표준국어대사전’ 누리집과 비교할 수 있다. 표준국어대사전은 교과서, 언론 등 어문규범이 엄격히 필요한 공적 현장에서 사용될 규범 기준으로 보면 되고 우리말샘은 표준국어대사전에 담기 어려운 요즘 신어나 생활어를 수록한 신개념 사전으로 보면 된다. 즉, 우리에게 꼭 필요한 사전이 하나 더 탄생하게 된 것이다.

그동안 ‘힐링하다, 갑질’과 같은 말은 표준국어대사전에 등재해 표준어로 인정되는 데 걸림돌이 많았다. 국민들이 흔히 쓰는 말이지만 나름의 어문규범 잣대가 있었기 때문이다. 이제는 우리말샘에서 이러한 신어들을 찾아 한국어를 생생하게 접하고 그 의미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출처도 당당히 밝힐 수 있으니 표준국어대사전과 쌍벽을 이루는 국어의 보고(寶庫) 역할을 담당하게 된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말샘은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 먼저, 우리말샘은 ‘참여형 사전’이다. 국민 누구나 새로운 어휘를 직접 등록할 수 있고, 사전의 뜻풀이도 할 수 있는 권한이 주어진다. 참여자의 제안 정보는 전문가가 내용을 다듬어 그 뜻이 정해지고 사람들에게 공유된다.

우리말샘은 ‘실생활어 사전’ 이기도 하다. 신어와 생활용어를 포함한 일상어, 지역어, 전문용어 등 실생활 언어 정보가 무려 100만 항목 이상으로 제공된다. 표준국어대사전의 50만 어휘에 새로 구축된 50여 만 어휘가 추가되는 것이다.

우리말샘에서 ‘아버지’를 검색했을 때 나오는 역사 정보 및 수어(수화) 정보.(출처=우리말샘 누리집)

우리말샘은 ‘한국어 지식 사전’이다. 해당 언어의 역사정보와 규범정보, 음성/사진/영상자료뿐만 아니라 수어정보, 어휘지도도 새롭게 살펴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우리말샘은 ‘진화하는 사전’이다. 우리말샘은 시류가 반영된 단어들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감지하여 사전 정보가 고인 물이 아닌 흐르는 물이 될 수 있도록 돕는다.

우리말샘의 100만 목록은 시작점에 불과하다. 표준국어대사전에는 국민들의 참여로 그동안 수록되지 못한 다양한 단어들이 올라올 것이고 참여자와 국어 전문가의 손을 거쳐 끊임없이 등록될 것이다.

우리말샘의 메인 화면. 왼쪽 하단부의 새로 오른 말과 가운데의 많이 찾은 말이 눈에 띈다.(출처=우리말샘 누리집)

필자는 우리말샘 누리집이 어떻게 구성돼있는지 살펴보기로 했다. 먼저, 누구나 쉽게 검색할 수 있는 직관적인 인터페이스가 마음에 들었다. 메인화면 왼쪽 하단부에는 ‘새로 오른 말’ 이라고 해서 국민들이 등록한 단어가 노출되고 있었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개방성이 돋보이는 부분이었다.

필자가 표준국어대사전에는 등재돼있지 않은 ‘그루밍족’을 검색했더니 단어가 어떤 형태로 조합됐는지, 품사와 분야 및 자세한 뜻이 바로 나타났다. 한편, 로그인을 하면 오른쪽에 ‘내가 살펴본 단어’가 차례대로 노출되니 단어장 등으로 잘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같은 방법으로 ‘갑질, 힐링하다, 캥거루족, 헬리콥터족’ 등도 검색했더니 모두 뜻풀이가 자세히 되어 있었다. 사전에는 검색되지 않을 법한 신어들이 이렇게 체계적으로 정리됐다고 생각하니 무척 신기했다.

우리말샘에서 ‘그루밍족’을 검색한 화면. 오른쪽 하단부의 ‘내가 살펴본 단어’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출처=우리말샘 누리집)

다만, ‘지못미(지켜주지 못해 미안해의 줄임말), 버카충(버스 카드 충전의 줄임말), 킹왕짱(정말 좋다는 의미)’ 등과 같은 신어는 혹시나 하는 마음에 검색해봤지만 등장하지 않았다. 국립국어원에서도 사용되는 한국어를 가능한 한 모두 싣고자 하나, 최소한의 제약은 두기로 했다고 명시한 바 있다.

가령, 과도한 비속어, 욕설, 특정 개인/단체/집단을 비난하거나 찬양하는 말 등은 등록할 수 없다는 것이다. 필자는 젊은 세대들이 자주 사용하는 위의 줄임말들이 전 연령층이 두루 사용하는 말로 확대되고 사회 통념상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누군가에 의해 우리말샘에 등록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해 본다.

지금은 우리말샘 서비스가 초기 단계니만큼 신어의 축적과정 및 얼마나 많은 국민들이 참여하는지 유심히 모니터링해 향후 서비스 방향을 면밀히 점검해야 할 것이다.

‘아버지’의 우리말샘 어휘지도.(출처=우리말샘 누리집)

우리말샘에서는 단어의 다양한 활용형태를 볼 수 있어 유익했다. ‘아버지’ 라는 단어를 검색했더니 세기별 용례, 설명 등의 역사 정보와 수어 정보, 어휘지도가 등장했다. 특히, 어휘지도는 마인드 맵처럼 반대말과 낮춤말, 상위어, 하위어, 참고 어휘, 비슷한 말 등 연관 어휘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었다. 어휘지도를 보며 필자는 우리말샘에 수많은 국어학자들의 정성과 노력이 깃들어있다는 것을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었다.

한국어기초사전의 메인 화면. 외국인 학습자를 위해 하단부에 10개 언어로도 서비스되고 있다.(출처=한국어기초사전 누리집)

뿐만 아니라 국립국어원에서는 ‘한국어기초사전’과 ‘국립국어원 한국어-외국어 학습사전’을 동시에 구축해 한국어를 공부하는 외국인 학습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했다.

한국어기초사전은 한국어 학습에 기본이 되는 5만 어휘를 수록해 뜻풀이를 쉽게 하고, 다양한 실례를 제시했다. 국립국어원 한국어-외국어 학습사전은 한국어기초사전을 10개 언어로 번역해 학습자의 모어와 비교하여 보다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해당 언어의 키보드로 필요한 어휘 검색이 가능하다.(출처=국립국어원 한국어-외국어 학습사전 누리집)

베트남어 상세검색 창. 해당 언어 학습자들에 대한 배려가 돋보인다.(출처=국립국어원 한국어-외국어 학습사전 누리집)

필자가 이 두 사전 누리집을 살펴보니 뜻을 최대한 쉽게 풀어쓰려는 노력, 해당 언어권 학습자의 시각에서 누리집을 구성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해당 언어의 키보드라던지 한국어와 해당 언어가 함께 쓰인 상세검색항목 등이 주목할 만한 부분이었다. 이 두 사전 누리집이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적절하게 홍보된다면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

국립국어원은 2010년부터 쉽고 살아있는 사전 누리집을 구성하기 위해 위의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출처=2016.9.28. 국립국어원 보도자료)

송철의 국립국어원장은 “국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우리말샘이 민간에서 다양하게 활용되어 다시 새로운 문화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보물창고가 되길 바라고, 정부 3.0 의 개방 가치에 따라 우리 사회의 소통과 문화 축적의 기제로 작용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필자는 우리말샘과 다른 두 사전 누리집을 살펴보며 국립국어원이 보다 실제적이고 실질적인 국어를 반영하기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보았다. 그러나 우리말샘이 잠재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선행돼야 한다.

국립국어원 측은 “그간 살아 움직이는 국어를 제 모습대로 파악, 기록하기 어려웠고 소수의 사전 편찬가들만으로는 시시각각 변화하고 발전하는 국어의 참모습을 반영할 수 없었다.”고 밝히며, “발달된 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대중과 함께 언어현상을 기록하고 공유할 수 있는 우리말샘을 개통하게 됐다.”고 언급했듯이 우리말샘 활용자 수가 점진적으로 늘어나 사전의 가치를 더욱 빛내줬으면 좋겠다.

10월 12일까지 우리말샘 개통 이벤트도 진행되니 참고하기 바란다.(출처=우리말샘 누리집)

오늘은 제 570돌 한글날이다. 아무쪼록 우리말샘 사전 누리집과 외국인을 위한 사전 누리집이 적극 홍보되고 잘 운영돼 국민 모두가 잠시 목을 축이고 갈 수 있는 쉼터이자 ‘샘’으로 자리매김하게 되길 기원한다.

키워드에 대한 정보 국어 사전 뜻

다음은 Bing에서 국어 사전 뜻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See also 거북 목 교정 | 딱 10분! 거북목, 버섯증후군이 있다면 이 운동 제발 하셔야 합니다! 일자목, 거북목 스트레칭, 버섯증후군교정운동 24822 좋은 평가 이 답변
See also 톱 1726 귀멸 의 칼날 2 기 만화 업데이트 55 일 전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어휘력 향상 – 초등 국어 사전 선택과 활용

  • #초등국어사전 #초등어휘 #국어사전추천

어휘력 #향상 #- #초등 #국어 #사전 #선택과 #활용

YouTube에서 국어 사전 뜻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어휘력 향상 – 초등 국어 사전 선택과 활용 | 국어 사전 뜻,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참조할 수 있는 기타 관련 주제: 국어 사전 뜻 구글 국어사전, 표준국어사전, 한자사전, 한영사전, 국어대사전, 순우리말 사전, 영어사전, 다음 국어사전

Top Articles
Latest Posts
Article information

Author: Dong Thiel

Last Updated: 03/03/2023

Views: 5999

Rating: 4.9 / 5 (79 voted)

Reviews: 94% of readers found this page helpful

Author information

Name: Dong Thiel

Birthday: 2001-07-14

Address: 2865 Kasha Unions, West Corrinne, AK 05708-1071

Phone: +3512198379449

Job: Design Planner

Hobby: Graffiti, Foreign language learning, Gambling, Metalworking, Rowing, Sculling, Sewing

Introduction: My name is Dong Thiel, I am a brainy, happy, tasty, lively, splendid, talented, cooperative person who loves writing and wants to share my knowledge and understanding with you.